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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CT Brief 2024-33호
등록자 : ITFIND
발행일 : 2024-09-13
조회수 : 90
1. IFA 2024, AI·연결성 기반의 기술 진화와 혁신을 보여준 場

○ (개요) 독일 베를린에서 1924년 라디오 기술 전시로 시작한 IFA는 올해 100주년을 맞아 AI 기술 진화 혁신을 보여주며 성황리에 폐막
* (참가 규모) 총 139개국, 2,200여개 기업, 방문객 18만 2,000명 추산 / 중국 1,279개사로 최다 참가, 한국은 약 174개사

○ (주제) ‘모두를 위한 혁신(Innovation For All),’ △AI △지속가능성 △연결성 △피트니스·디지털 건강 △콘텐츠 제작 등이 핵심 키워드
* 본격적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상용화 제품을 선보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, 어떠한 경험을 향유할 수 있는지에 초점

○ (삼성전자) '모두를 위한 AI'(AI for All)를 주제로 IoT 플랫폼 ‘스마트싱스’ 기반으로 차별화된 AI 홈 솔루션 대거 전시

○ (LG전자) 가전과 조명·스피커 등 IoT 기기를 하나로 연결해 일상 대화로 제어하는 AI홈 디바이스 ‘LG 씽큐 온(LG ThinQ ON)’ 첫선

○ (중국) TCL(퀀텀닷(QD) 미니 LED TV 등) 하이센스(163인치 마이크로 LED TV 등), 아너(폴더블 매직 V3), 로보락(로봇청소기) 등 활약


2. 생성형 AI 겨냥한 아이폰16 시리즈 출격…하반기 시장 경쟁 촉발

○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고 새로운 아이폰16 시리즈와 애플워치10·에어팟4 등 발표(9.9, 현지 시간)

○ 사상 첫 애플의 생성형 AI 기능으로 기대를 모았던 ‘애플 인텔리전스’는 제품 출시 이후 10월 영어 베타버전으로 순차 제공 예정이며 한국 서비스 일정은 미정

○ 한국이 아이폰 1차 출시 국가에 처음 포함, 중국에서의 애국 소비 열풍 등 영향으로 매출 하락이 우려되면서 이를 상쇄하려는 전략으로 풀이

○ 경쟁사 대비 참신한 AI 기능은 부족했다는 견해가 다수지만 카메라 조작 버튼, 동작 버튼 등은 차별화했으며 소비자 부담·시장 확대 고려해 가격은 전작과 동일하게 책정

○ 애플 행사 개최 당일, 화웨이도 세계 최초로 두 번 접는 트리폴더블 메이트XT를 공개하며 기술 자립화 가속
* 미국의 고강도 반도체 수출 제재로 인한 스마트폰 칩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며 한 때 시장 철수 위기에도 불구, 지난해 메이트60 프로 출시로 복귀를 알렸고 이번에 폼팩터 혁신까지 선도하면서 애플·삼성전자와의 시장 경쟁은 더욱 격화 예상
  • 담당자 디지털융합인재팀 임양섭
  • 대표전화 042-612-847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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